◑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번지(감삼동 68-4) 4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400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2026년 1월 13일(화)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2. 결혼식이나 생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눈처럼 하얀 쌀로 만든 전통 떡.
4. 근삿값을 구할 때, 4 이하의 수는 버리고 5 이상은 윗자리에 1을 더하는 계산 방법. 예를 들어, 10.4 → 10, 10.6 → 11.
6. 2026년은 십간과 십이지가 만나 만든 60간지 중 어느 해일까?
7. 고려를 중국에서 부르던 이름으로 ‘동쪽 바다의 성스러운 나라’라는 뜻을 가진 나라.
9. 서커스에서 주로 웃기거나 익살스러운 연기를 하는, 얼굴에 분장을 하는 광대.
11. 생각 없이 경솔하게 행동하거나 말을 함부로 하는 것을 이르는 사자성어. 중요한 일에 ○○○○하지 마라.
13. 하루의 시작부터 끝까지 쉬지 않고 이어지는 시간. 비가 ○○○ 내렸다.
14. 자동차가 다니는 길 옆, 비상 시 잠시 서는 좁은 길. 차가 고장 나서 ○○에 섰다.
15. 햇빛이나 불빛 때문에 생기는 내 몸과 닮은 검은 모양. 햇빛에 ○○○가 생겼다.
16. 아직 군 복무를 마치지 않은 사람을 한 단어. 회사에서 ○○○ 여부를 확인했다.
18. 예전에, 지체가 낮은 사람이나 하인 등을 이르던 말.
19. 매우 위태롭고 아슬아슬한 상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 집 분위기가 ○○○○이야.”
21. 비가 거의 내리지 않고, 모래나 바위만 끝없이 펼쳐진 땅. 낙타는 ○○을 천천히 걸었다.
<세로열쇠>
1. 겉으로 드러나지 아니하고 속으로 깊이 든 병. 그는 마음고생으로 ○○이 들었다.
2. 부부가 오래도록 서로 사랑하며 함께 산다는 뜻의 사자성어.
3. 하늘에 반짝이는 별처럼 뛰어나고 유명한 사람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학계의 ○○○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5. 작은 것이 모여서 가지런하게 있는 모양을 표현한 말. 아기 고양이들이 ○○○○ 모여 있었다.
8. 한 나라에서 특별히 기념하고 법정 공휴일로 지정한 날. 광복절은 우리나라의 ○○○이다.
10. 직선이 아니고 구불구불 돌아가는 길을 뜻하는 옛말. 산골 마을에는 좁고 ○○○이 많았다.
12. 어떤 일을 함께 하거나 인생을 함께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 반려견은 나의 소중한 ○○○다.
13. 가르거나 쪼개지 않은, 생긴 그대로의 상태이면서, 마음이나 행동이 순수하고 바르며 꾸밈이 없는 옛말. 이 숲은 자연이 ○○○ 그대로 남아 있다.
14.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매우 어린 아기를 뜻하는 말.
15. 불에 그슬리거나 그을린 검은 물질. 장작불 때문에 냄비에 ○○○이 생겼다.
16. 식사 때가 아닌데 간단히 먹는 과자나 음식, 또는 그렇게 먹는 행동을 뜻하는 말.
17. 반드시 이기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강력한 기술이나 방법. 그 게임에서 마지막 ○○○를 썼다.
20. 법정에서 사건을 심리하고, 판결을 내리는 사람.
